환경/봉사
'황칠차'를 마셔요~! 야탑3동 '황칠향 카페'
맛과 분위기도 좋아~황칠차,발효식품,공예품.건강식품 황칠관련 제품 전시 판매장
기사입력: 2019/07/19 [13:32]  최종편집: 성남데일리
성남데일리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황칠향카페 내부전경.     © 성남데일리
▲황칠차 카페 입구.    © 성남데일리


야탑동에 자리하고 있는 황칠향  카페 산뜻하게 꾸며진 내부이테리어 맛과 분위기도 좋아 조용한 휴식과 색에 빠져들 수 있는 공간.


 요즈음 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찾는 황칠나무로 만든 제품을 전시판매하고 더불어 황칠차 등 차 한잔을 마시면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수 있는 황칠향 카페.



 1. 황칠나무 소개


황칠나무는 두릅나무과의 상록교목입니다.
대한민국 고유의 특산 수종이며 황금빛 수액은 우리나라의 나무에서만 나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제학명은 덴드로파낙스(Dendropanax morbifera)라고 하며 만병통치를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진액의 칠이 황금빛이 난다고 하여 황금나무 또는 황칠나무라고 부릅니다. 최대 15m까지 자라며, 6월에 꽃이 핍니다. 열매는 7~19mm의 타원형 핵과이며 익으면 보라빛을 띕니다.


황칠나무는 우리나라의 남·서 해안 도서지역과 제주도에 주로 분포하며 지리적으로 가장 동쪽은 경남 거제도의 갈곶도, 서쪽은 전남 신안군 소흑산도, 남쪽은 제주도, 북쪽은 충남 보령군의 외연도에서 자생하고 있습니다.

 

2.  황칠나무 활용


1) 황칠(黃漆) 수액


황칠나무(黃漆木)의 수피(겉껍질)에 상처를 내면 황색의 액이 소량 분비되는데 이를 황칠(黃漆)이라고 합니다. 나무에서 분비되는 황칠은 나무 한 그루당 3.7g에서 4g 정도의 소량이 생산되며 모든 황칠나무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어떤 개체는 전혀 황칠이 생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황칠의 수확량은 매우 적어 예로부터 가치가 높습니다


     황칠수액은 옻칠과 같이 전통 공예기법에 사용되는데 황칠을 가구, 금속, 가죽의 도료로 사용하면 황금빛을  띄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황칠을 바른 기물은 특산품으로 중국, 왕실등에 진상이 되었습니다.


2) 황칠나무 건재


황칠나무를 잘 말린 건재는 음식이 가지고 있는 잡내를 매우 잘 잡고, 우려지면 몸에 좋은 효능이 많이 나와 백숙, 각종 음식, 장아치, 막걸리 등 음식을조리하는데 사용됩니다.


3) 황칠나무 새순


황칠나무 새순을 잘 말려 덖으면 차로서 마실 수 있습니다.

 

3. 황칠나무의 성분


황칠나무에는 혈관을 강화하는 루틴, 면역력을 높이는 사포닌, 혈압에 관련된 질병에 효과가 좋은 베타 셀레니뉴스등 좋은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어, 당뇨, 고혈압등 만성질환에 좋습니다.
  황칠나무 추출액을 주성분으로 하는 건강보조식품 조성물의 제조 방법(박규한, 2015, 특허) 
 

또한 상쾌한 향기를 발하는 특유의 안식향을 가지고 있는데, 안식향은 신경계에 대한 진정작용, 강장작용,  번열제거, 술해독등을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황칠나무의 대표적인 8가지 주요 효능


1) 간기능 개선

 황칠나무는 간기능을 개선하여 숙취 해소, 피로 회복, 피부 미백, 주름방지등에 도움이 됩니다.
     (황칠나무 추출물을 함유하는 숙취해소 및 예방용 조성물, 유한양행 2014년 특허)

 

2) 당뇨병 개선


황칠나무의 덴드로파녹사이드 성분은 간 독성이 없으면서 혈중의 포도당과 인슐린 수치를 낮추어 과혈당 증상을 완화시키고, 요소, 인산, 크레아틴 등의 농도를 낮추어 신장 기능 저하를 억제합니다.


(황칠나무로부터 분리한 덴드로파녹사이드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당뇨병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동아대학교산학협력단, 2012, 특허)

 

3) 항암 효능


실험결과 간암, 폐암, 위암, 유방암, 백혈병 등 암세포의 억제에 황칠나무 추출물이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활성을 가지는 황칠나무 추출물(곽상수, 정완석 외 2005, 논문)
황칠나무 잎의 면역활성증진기능 탐색(이서호 외 2002, 논문)

 

4) 노화방지


황칠추출물은 치아와 치조골을 연결하는 치주인대세포를 증식시켜 뼈에 좋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탁월해 복용자의 노화방지에 탁월합니다.
(한국 특산품 황칠의 생리활성연구, 백운봉, 학위논문, 한국특산품황칠의 생리활성연구,경희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5) 경조직 재생


황칠 추출물은 조골세포(뼈를 만드는 세포)의 증식을 도와 뼈, 치아의 재생을 촉진시키고 이는 충치, 치주질환, 골다공증, 관절염을 낫게 하고 어린이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경조직 재생 및 증식효과를 가지는 황칠 추출물 황칠분확물 및 이를 함유한 약학조성물, 디피바이오 2003년 특허)

 

6) 신경안정 및 우울증 개선


황칠나무는 신경세포의 생육을 증강시켜 우울증, 스트레스, 짜증,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황칠나무의 기능성 및 약리 효과(전라남도 보건환경연구원 2009, 논문)

 

7) 황산화 작용


황칠나무는 황산화작용이 있어 피부미백, 주름방지, 각종 질병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황칠나무 추출물로부터 분리된 페놀성 화합물을 함유하는 피부미백조성물

 

8) 향균작용


(생리활성이 뛰어난 황칠나무의 종실 추출물, 김세재, 정완석 외 2005 논문과 특허)

 

* 황칠향 카페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272-5 야탑조합상가 3층 
    * 연락처 : 1588-2618

 

▲황칠찻잔     © 성남데일리

 

▲황칠열매     © 성남데일리

 

▲황칠새순 발효차     © 성남데일리

 

▲황칠제품     © 성남데일리


성남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